• R&D 중심형 협업


      핵심기술력을 보유한 R&D 전문업체 R&D, 생산, 마케팅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, 공동 R&D,위탁생산, 위탁마케팅의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
    • 장점 : R&D기술의 사업화 및 판로 확대
  • 생산 중심형 협업


      생산시설 및 생산능력을 보유한 생산 전문업체 R&D, 생산, 마케팅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하여 위탁연구개발, 공동생산, 위탁마케팅의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
    • 장점 : 생산시설의 활용도 제고, 신기술확보, 사업화
  • 마케팅 중심형 협업



      특정업종, 분야의 국내외 판매 네트워크를 가진 마케팅 전문업체가 R&D, 생산업체 등과 협업체를 구성 하여 위탁 연구개발, 위탁생산 방식으로 협업을 추진
    • 장점 : R&D 및 생산기업의 판로확보
  • 지식서비스 중심형 협업



      엔지니어링·디자인·컨설팅 등 서비스 전문업체가 사업주체가 되어 또 다른 서비스기업 또는 제조기업들과 협업체를 구성 하여 협업을 추진
    • 장점 : 지식기반 비즈니스 모델 창출, 고부가가치 사업,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협업모델 창출을 통한 동반성장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