승인제도
  • (목적) 다수의 기업이 제품개발, 생산, 판매 등에서 각각의 전문적인 역할을 분담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제품을 개발·생산·판매하는 협업계획의 선정(협업인증) 및 사후지원
  • (대상) 2개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생산・연구개발・마케팅 기능을 갖춘 협업체를 구성하여, 제품을 개발·생산·판매하려는
    중소기업
  • (신청) 협업정보시스템(https://www.cobiz.go.kr)에 회원가입 후 온라인 접수
    • 신청서류 : 협업지원사업 선정신청서, 사업계획서, 상호협력계약서
    • 선정절차 : 접수(협업정보시스템) → 현장평가(지방청) → 심의위원회 심의(융합중앙회) → 선정 후 확인서 발급(협업정보시스템)

    ※ 협업기업 선정을 받은 기업(협업인증)은 『선정기업 우대제도』와 『사후지원 제도』에 따라 협업체 지원 가능

선정기업 지원제도
  • (협업활동지원) 지속적인 협업활동 수행을 위해 새로운 중소기업, 지역혁신 주체들과 새로운 협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네트워크 지원
    • 조찬모임, 기술로드쇼, 데모데이, 사례발표, 전문가 초청강연 등 新사업 추진을 협업 사전활동에 필요한 자금 10백만원 한도내 지원
  • (후속지원) 네트워크 R&D, 협업기업 선정 중소기업 전용사업 지원
    • 제품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애로해결을 위해 마케팅, 빅데이터 분석, 제품개선, 브랜드 개발, 법률 등에 협업체별 10백만원 한도내 지원
      구분 주요내용
      협업선정기업 후속지원
      • (마케팅) 중소기업 개발제품에 대한 진단 및 판매전략 수립 지원
        구분 세부내용
        제품진단
        • 소비자·전문가 리서치 활동을 통한 제품의 시장가치 판단 및 개선방향 도출
        유통진단
        • 유통채널 MD(바이어) 및 마케팅 전문가의 코칭을 통한 판매전략 및 개선방향 도출
      • (빅데이터 분석)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장분석, 고객분석, 신제품에 대한 고객니즈 파악, 타겟마케팅, 고객관리 등에 활용
      • (제품개선) 마케팅전략 수립과 연계하여 상품성 향상이 필요한 제품에 대해 성능 향상·디자인 개발·품질 개선 등 지원
      • (브랜드개발) 브랜드 네이밍 및 디자인 개발, 브랜드 중장기적 비전과 발전 전략 및 콘셉트 수립·분석 등 지원
      • (법률지원) 위탁생산, 유통, 해외수출 등 사업화 과정에서 필요한 법률자문과 계약서 작성 등 지원

    ※ 네트워크R&D 종료기업과 협업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매년 2월중 협업정보시스템에 사업공고 후 선정을 통해 지원

기타사항 및 문의처

  • (기타사항) 기정원의 네트워크 기획지원 대상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융합중앙회에서 기획운영기관을 통해 신청절차를 지원
  • (문의처) 중소기업융합중앙회 교류협력지원팀 042–331-0577, 0564